google.com, pub-7204247065900548, DIRECT, f08c47fec0942fa0 자동차 노조 파업, GM, 포드, 스텔란티스 공장에서 신규 계약 미결에 따른 파업 시작
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경제

자동차 노조 파업, GM, 포드, 스텔란티스 공장에서 신규 계약 미결에 따른 파업 시작

by 세심꼼꼼다정꽃청년 2023. 9. 16.
반응형


미주리, 오하이오, 미시간에 위치한 GM, 포드, 스텔란티스 공장에서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지난 목요일 밤, 빅 쓰리라고 불리는 자동차 제조사들 - GM(General Motors), 포드, 스텔란티스 - 소유의 세 공장에서 미국 자동차 노동자 연합(UAW)이 새로운 노동 계약에 도달하지 못하자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파업이 벌어지고 있는 곳은 미주리 주 웬츠빌에 있는 GM 공장, 오하이오 주 톨레도에 있는 스텔란티스 공장, 그리고 미시간 주 웨인에 있는 포드 공장입니다. 파업이 진행되지 않은 공장들은 계약 없이도 작업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UAW 대표인 션 페인이 밝혔습니다.


"UAW 스탠드 업 스트라이크가 빅 쓰리 모든 공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라고 연합이 X(이전에는 트위터로 알려져 있었습니다)에 금요일 새벽 직후 게시했습니다.

페인은 이 전략이 자동차 회사들을 계속 추측하게 만들고, 리더십이 추가 파업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UAW 노동자들은 동부 표준시로 금요일 오후 4시에 집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노조와 회사 간의 주된 갈등: 더 높은 임금과 혜택 개선 요구


파업의 주요 갈등점은 높은 임금입니다. 페인 대표는 4년 동안 일반 노동자들의 임금을 40% 이상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드와 GM의 정규직 조립공장 노동자들은 시간당 32.32달러를 받고 있으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시간당 약 17달러를 벌고 있습니다. 스텔란티스의 정규직 직원들은 시간당 31.77달러를, 비정규직 직원들은 시간당 약 16달러를 받고 있습니다.

노조는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의 모든 임시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촉구하고 있으며, 생활비 조정, 현재 퇴직자들을 위한 연금 혜택 증가, 신규 채용자들을 위한 연금 복원 등 다른 혜택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미국 경제에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


페인 대표는 요구 사항들을 "수십 년 만에 보는 가장 대담하고 야심 찬 제안 목록"이라고 부르며, 전문가들은 이 파업이 미국 경제에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노동 파업의 경제적 영향에 특화된 미시간 기반의 싱크탱크인 앤더슨 경제 그룹(Anderson Economic Group)에서 나온 새로운 분석 결과입니다. 이 보고서는 10일간의 작업 중단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약 5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의 파업조차도 미시간 및 전국의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앤더슨 경제 그룹의 CEO인 패트릭 앤더슨이 말했습니다.

이 수치는 제조업체의 손실 9억 8,900만 달러와 잃어버린 직접 임금 8억 5,900만 달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파업 수당, 실업 급여, 실업세, 소득세, 정부 지출 또는 합의 보너스를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동차 노조 파업이 초래할 수 있는 경제적 손실 분석


미국 자동차 노조(UAW)와 빅 쓰리 자동차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현재 진행 중인 노동 협상에서 노조는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과 더 나은 혜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노조 대표인 페인은 요구 사항들을 "수십 년 만에 본 가장 대담하고 야심 찬 제안 목록"이라고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야심 찬 요구들이 현실화 될 경우, 그것이 미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앤더슨 경제 그룹이라는 싱크탱크에서 발표한 최근의 분석에 따르면, 10일간의 작업 중단만으로도 경제적 손실이 약 5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손실은 제조업체의 손실과 잃어버린 직접 임금을 반영한 것으로, 이 외에도 파업 수당, 실업 급여, 정부 지출 등 여러 부가적인 요소들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제조업체 손실이 약 9억 8,900만 달러, 직접 임금 손실이 약 8억 5,9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기업들의 수익과 노동자들의 소득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패트릭 앤더슨 CEO는 "짧은 기간의 파업조차도 미시간 및 전국의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는 노동자들의 소비가 감소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전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자동차 노조 파업은 노동자들에게 더 나은 임금과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는 반면, 단기간에도 미국 경제에 상당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지역 사회에서 더욱 확대되어, 전국적인 경제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협상 당사자들은 이러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노동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 노조 파업과 경제적 피해: 인플레이션과 유가 상승의 복합적 영향 분석


협상이 길어지고 파업이 계속될 경우, 여러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파업으로 인해 생산이 중단되면, 그 결과로 자동차와 관련 부품의 공급이 감소할 것입니다. 이러한 공급 부족은 자동차의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물가 상승률 즉, 인플레이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가 상승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가 상승은 제조 비용을 높이고, 이는 다시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가 상승은 또한 교통 비용을 증가시켜, 물류와 유통 분야에서도 비용 상승을 가져올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 회사들이 비용 상승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려 할 때, 이러한 상황은 인플레이션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동자들의 임금이 증가하면, 이 역시 소비자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임금 상승은 일반적으로 비용 상승과 더불어 회사들이 더 높은 가격을 설정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은 소비자에게 더 높은 비용 부담을 가져다주며, 경제 전반에 걸쳐 물가 상승 압력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협상이 길어질 경우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노조와 회사 간에 신속한 합의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